본문 바로가기
  • 축복합니다^^
러브 지쑝이의 하루 이야기

재미있는 등 운동*^^*(렛풀 다운, 케이블 로우)

by 러브 지쑝이 2023. 1. 20.
반응형

2023년도도 어느덧 1월 중순으로 가고 있네요~~

시간이 가는 만큼 갑자기 운동을 정리하고 싶어 지더라고요~ 옛날에는 운동에 운만 나와도 싫었었는데 몸매를 떠나서 운동을 안 한 결과 체력이 없다 보니 금방 지치고 잘 뛰지도 못하겠고 , 몸에 근력도 없고 자세도 이상 하다 보니 아픈 곳도 늘어나기 시작!!! 그래서 사람들이 운동을 하면 몸매는 덤으로 얻는 거고 체력들이 좋아지는 것 같아요~~ 요즘은 운동이 필수 아닌 필수이자 평생 습관으로 자리 잡을 만큼 관심도 더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운동 싫어하는 저도 운동을 하려고 하는 거 보면요 ㅋㅋ  정리를 하면 두고두고 운동할 것 같아 정리를 해 볼까 합니다 ~~

 

먼저 등 운동을 정리 할까 해요^^ (제가 배운 것만 일단 )

 

1. 렛풀 다운

렛풀다운 운동 기계

렛풀다운 운동은 이렇게 생긴 기계로 운동을 합니다~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한 번쯤 보고 이걸로 등 운동을 하고 계시겠죠^^ 렛풀다운 운동은 광배근을 발달시키는 운동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들의 이름들이 어찌나 헷갈리는지 지금도 어디였더라 한 번 더 생각하곤 하지만 익숙지 않는 이름들과 사용법들을 설명해 주시고 보여주실 때마다 저의 머리는 지진이 ㅋ

 

위에 바를 잡기 전에 앉아서 바를 잡았다고 생각하고 팔을 내 가슴 옆 위치에서 뒤쪽으로 붙인다는 느낌으로 연습을 먼저 했었어요. 팔이 가슴 옆으로 갔을 때에는 날깨뼈가 안 모였었는데 가슴 뒷쪽으로 붙인다고 생각하고 내리니 날깨뼈가 모아지면서 그 주변들이 쪼여지는 느낌?? 뭐라고 표현을 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암튼 신세계였답니다~  개수가 늘수록 호흡이나 복압에 힘주는 것이 아직 서툴러 허리로 힘을 다 받을 때도 있었지만 그 근육을 제대로 썼을 때 뭔가 느낌이 오니 좋더라고요 ㅋㅋ 그래서 사람들이 운동을 하겠죠 ㅋㅋ 

 

<렛풀다운 순서>

1. 앉는다(너무 앞쪽으로 앉지 말기)

2. 어깨보다 약간 넓게 바를 잡는다(새끼손가락까지 힘을 줘서 잡는다)

새끼 손가락까지힘을 줘서 잡는다고 잡았는데 귀신같이 새끼손가락에 힘 빠진 것도 보신 선생님 ~~ 정말 이럴 땐 깜짝깜짝 놀란다니깐요 ㅋㅋ   

3. 엉덩이와 배에 힘을 주면서 바를 가슴까지 당긴다(내릴 때 허리까 꺽이지 않도록 한다)

저의 의지와 상관없이 중간 중간 허리가 꺾였는지 하면서 허리에 팔로 대주셨었는데 허리가 꺾이면 팔과 허리 사이에 공간이 생겨 허리가 더 아프더라고요 ~  

 4. 가슴까지 내릴 때 어깨도 같이 내린다는 느낌으로 내린다.

어깨를 내린다고 생각했었는데 쌤이 제 어깨를 더 내리니 정말 더 내려가는 거 있죠??  알게 모르게 어깨에 힘이 잔뜩 들어가 있는 상태로 생활하는 것 같아요 ~  

5. 올라갈 때 숨을 뱉는다.

 

2. 케이블 로우

케이블 로우 운동기계

 

이 운동도 광배근 운동인데 위에 렛풀다운은 위에서 아래로 당겼다면 이거는 앞에서 뒤쪽으로 방향이 바뀌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각 손에 한 개씩 잡고 하는 운동인데 저는 저 날 위에 거랑 이걸 다했었는데 저녁때가 되니 등짝이 아주 ㅋㅋ 운동 제대로 했네 했었답니다~~ 개인적으로 다 다르겠지만 저는 렛풀다운 보다 케이블 로우가 몸의 중심이 자꾸 앞으로 가려고 해서 중심 잡는 게 더 안 돼서 그런지 당길 때 배로 힘들었던 것 같아요~ 

 

<케이블 로우 순서>

1. 앉는다(너무 앞쪽으로 앉지 말기)

2. 양손에 케이블을 잡는다(새끼손가락까지 힘을 줘서 잡는다)

잡는 부분의 명칭들이 그냥 바 아니면 손잡이? 이름들을 뭐라고 하는건지도 몰랐는데 여기에서는 잡는 부분을 케이블이라고 한데요 ㅋㅋ 여기서도 꼭! 꼭! 새끼손가락까지 힘주기!! 해 보면 자꾸 새끼손가락에 힘이 빠져요 ㅋㅋ

3. 발에 힘을 주고 엉덩이와 배에 힘을 주고 배꼽있는 곳으로 당긴다(너무 과하게 뒤로 넘어가지 않는다/ 시선은 약간 위)

카누 경기에서 선수들이 노를 젓는 동작을 연상하면 쉬워요. 당기면서 몸이 조금 뒤로 가야 하기에 저는 뒤로 가면서 자꾸 시선이 아래로 떨어졌었는데 자세가 이상할 때마다 마중 나오는 선생님의 손으로 이 운동도 즐겁게ㅋㅋ

4. 숨을 뱉으며 천천히 이완한다. 

이완 할 때의 주의점!!! 너무 몸을 말지 않게 하는 게 좋데요~~ 

 

잡는 위치, 잡는 방향에 따라 같은 운동기구를 사용해도 또 다른 부위들이 운동이 된다는 것 자체가 정말 운동은 하면 할수록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또 다른 등 운동들도 있겠죠?? 

아직 사용 안한 기계들이 많이 있지만 기계들을 다 사용해서 운동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은 예감이 ㅋㅋ 이렇게 용어를 써 보고 정리하니 더 기억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모두 운동하고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